은행 및 금융주에 투자하는 고배당 ETF 종류와 총보수 비교

경기 침체가 예상되고, 사람들이 노후 준비에 신경을 많이 쓰게 되면서 투자자들의 관심이 고배당 ETF로 쏠리고 있습니다. 특히 은행, 보험 등 금융주들은 고배당을 주는 주식으로 유명합니다. 

오늘은 이런 금융주들을 포트폴리오로 구성하여 고배당 분배금을 주는 ETF 종류와 총보수를 비교하여, 투자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배당 ETF 비교 분석

금융주에 투자하는 고배당 ETF 비교 분석

목차

고배당 ETF란?

고배당 ETF는 말 그대로 높은 배당금(분배금)을 지급하는 기업들의 주식으로 구성된 상장지수펀드(ETF)를 말합니다. 여러 개의 고배당 주식을 한꺼번에 소량씩 소유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는 투자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TIGER 은행고배당플러스TOP10

TIGER 은행고배당플러스TOP10 주가

TIGER 은행고배당플러스TOP10 ETF는 국내 은행 섹터에서 배당 수익률 상위권을 차지하는 은행주와 우량 보험주 등 고배당을 지급하는 금융 상품에 투자하는 ETF 입니다.

포트폴리오 구성종목으로 신한지주, 우리금융지주, KB금융, 하나금융지주, 기업은행, BNK금융지주, JB금융지주, 삼성생명, 삼성화재, DGB금융지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모두 은행 및 보험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배당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금융주들은 저PBR로 정부에서 추진하는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수혜를 받는 섹터입니다. 그 덕분에 현재 금융주 대부분의 주가도 큰 폭으로 상승했으며, TIGER 은행고배당플러스TOP10 ETF의 가격도 동반 상승했습니다.

다만 단점이라면 금융 섹터로만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경기 침체로 인한 금리 인하와 같은 상황이 닥치게 된다면 다른 종목들보다 더 큰 하락이 발생할 위험이 있습니다.

TIGER 은행고배당플러스TOP10 ETF의 연 평균 배당 수익률은 약 7.00% 수준이며, 월배당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운용보수와 매매중계 수수료 등을 모두 더한 총보수는 0.3761%로 매우 저렴합니다.

PLUS 고배당주

PLUS 고배당주

PLUS 고배당주 ETF는 한화자산운용의 HANARO 고배당주 ETF에서 명칭이 변경된 상품입니다. 이 상품은 국내 주식 시장에서 높은 고배당을 지급하는 기업들의 주식을 담아 운용하는 상장지수펀드 상품입니다.

PLUS 고배당주 ETF는 유동 시가총액 상위 200종목 중에서 60일 평균 거래대금 5억원 이상이며, 예상 배당 수익률 상위 30종목을 포트폴리오로 구성합니다.

현재 구성종목은 동양생명, 우리금융지주, SK텔레콤, KT&G, 현대해상, 기업은행, BNK금융지주, 삼성증권, 하나금융지주, NH투자증권, 삼성화재, 삼성카드, 기아, LG유플러스, DGB금융지주, 신한지주, 대신증권, DB손해보험, KT, 한화생명, 코리안리, KB금융, JB금융지주, HD현대, GS, GS건설, 제일기획, 케이카, 한국가스공사, 세아베스틸지주 30종목으로 구성됩니다.

은행 및 보험주 등의 금융섹터 뿐만 아니라 자동차, 통신, 건설, 정유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투자하여 높은 배당 수익률을 기대하면서도 변동성을 낮추고 있습니다. PLUS 고배당주 ETF의 연 평균 배당 수익률은 약 6.00% 수준이며, 월배당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PLUS 고배당주 ETF의 운용보수와 매매중계 수수료 등을 모두 더한 총보수는 0.3099%로 매우 저렵합니다.

KODEX 고배당

KODEX 고배당

마지막으로 KODEX 고배당입니다. KODEX 고배당 ETF는 KOSPI 지수 구성 종목 중 배당 수익률이 높고, 변동성은 낮은 종목에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안정적인 배당 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한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KODEX 고배당 ETF의 포트폴리오를 살펴보면 위에서 알아봤던 PLUS 고배당주 ETF보다 더 많은 종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한국쉘석유, 현대차3우B, 대신증권2우B, NH투자증권우, BNK금융지주, 기업은행, 우리금융지주, SK텔레콤, 삼성카드, 한전KPS, KT&G, 한국자산신탁, 한국금융지주우, DGB금융지주, 한일시멘트, SGC에너지, LG유플러스, 맥쿼리인프라, KT, 한화3우B, HL홀딩스, 강원랜드, 아세아제지, 제일기획, SK가스, 세아제강, KCC글라스, 오리온홀딩스, LF, 삼양홀딩스, SNT홀딩스, 이노션, 롯데렌탈, 롯데쇼핑, 신도리코, 금호석유우, 미래에셋증권2우B, 에스원, TKG휴켐스, 성신양회, 하이트진로, 한솔제지, 동서, CJ제일제당 우, 세아홀딩스, 일진홀딩스, 삼양사, 쿠쿠홈시스, S-Oil우, 대상 모두 50종목입니다.

은행, 보험, 카드사 등 금융주를 비롯하여 석유화학, 통신, 음식료, 철강 등 다양한 산업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연 평균 배당 수익률은 약 4.27% 수준이며, 월배당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KODEX 고배당 ETF의 운용보수와 매매중계 수수료 등을 포함한 총보수는 0.5112% 입니다.

총정리

지금까지 은행, 보험 등 금융주를 포함한 고배당을 지급하는 ETF의 종류에 대해 살펴보고, 총보수를 비교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시가총액, 거래량, 총보수, 배당 수익률을 놓고 비교한다면 TIGER 은행고배당플러스TOP10과 PLUS 고배당주 ETF가 가장 좋은 선택으로 보이며, 적당한 배당 수익률을 추구하면서 변동성을 낮추고 싶다면 PLUS 고배당주와 KODEX 고배당 ETF가 가장 좋은 선택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 고배당주 ETF는 연금계좌나 IRP, ISA와 같은 계좌에서 장기 투자로 모아가면 좋은 상품이기 때문에 시가총액이 커서 거래하기 쉽고, 상대적으로 변동성이 낮으면서, 높은 배당 수익률을 추구할 수 있는 PLUS 고배당주 ETF가 가장 최고의 종목이라고 생각됩니다.


댓글 쓰기

다음 이전